본문 바로가기

미취학 남자아이와 서울 가볼만한 곳 | 서대문 경찰박물관 후기

경제공부하는아빠 2024. 7. 29.
300x25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4살 남자아이와 서울에 가볼 만한 곳인 서대문 경찰박물관에 다녀온 후기에 대해 남겨봅니다.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에 링크 달아둡니다~

 

https://www.policemuseum.go.kr/

 

경찰박물관

경찰박물관 힘내라 대한민국

www.policemuseum.go.kr

 

 

많은 남자아이들이 경찰차, 경찰관을 좋아하는데요, 저희 아이도 남들과 비슷하게 경찰을 엄청나게 좋아하는 편이랍니다. 밖에서 경찰차 지나가는 것만 봐도 눈이 휘둥그레지면서 엄청 좋아하는데요

요즘 주말에 어딜 가나 사람이 많아서 가기 싫었는데, 인터넷에 경찰박물관을 사람도 많이 없는 편이고, 만족도도 좋은 편이어서 후기를 남겨봅니다.

 

 

1. 기본 정보

-. 관람시간 :  09:30 ~ 17:30(입장 마감 시간 17:00)

-. 운영일자 :  1월 1일, 설,추석 연휴, 매주 월요일(공휴일인 경우 그다음 날)

-. 관람료 : 무료

-. 주차장 : 없음 (주말에는 도보 10분 거리의 서울시 교육청에 무료로 주차 가능, 평일, 주말에는 모두 근처 경희궁자이 4단지에 유료 주차 가능(시간당 3천))

-. 지하철 이용 시 : 3호선 독립문역에서 내려가면 됩니다. 5호선에서 와도 되는데, 5호선에서 가도 되지만, 언덕 위로 올라가는 방향이라서 약간 힘이 듭니다. 

-. 편의시설 : 화장실, 정수기 정도만 있고 매점, 자판기나 기념품샵은 없습니다. 음료 취식은 안됩니다. 

경찰박물관 위치 @ 네이버지도
서대문 경찰박물관 위치

 

https://naver.me/FlJ2Mn0Y

 

경찰박물관 : 네이버

방문자리뷰 10 · 블로그리뷰 1,625

m.place.naver.com

 

 


 

2. 입구에서 4층 전시관까지 - 대한민국 경찰의 역사

경찰박물관이 살짝 언덕에 위치한지라, 입구는 2층입니다. 경희궁자이에 주차 후 경찰박물관으로 가면 1층이 먼저 보이는데, 1층은 박물관은 아니고 다른 시설물이라서 통행이 안된다고 합니다. 저희는 이 사실을 모르고 1층으로 들어가려다가 박물관 입구가 아니라는 말을 듣고 부랴부랴 다시 2층 입구로 돌아들어갔습니다. 

 

경희궁자이 4단지에 차를 대고 상가 엘리베이터로 올라와서 살짝 언덕 쪽으로 가다 보면 아래와 같은 경찰박물관이 보입니다. 사진도 하나 찍어봤네요.

 

경찰박물관 앞에서 아이와 찍은 사진
주차 후 경찰박물관으로 올라가는 길에서 사진. 1층으로 들어가려 했는데, 그러면 안되고 사진의 왼쪽으로 올라가서 2층으로 가야 주출입구가 보인다.

 

 

2층 주출입구 앞에 누가 봐도 입구임을 알리는 조형물이 있어서 찍어봤습니다. 이 때부터 아이는 이 곳이 경찰박물관이라는걸 알아채고서는 좋아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찰박물관 입구의 I♥경찰박물관 조형물에서 찍은 사진
경찰박물관 입구에 있는 I♥경찰박물관 조형물
경찰박물관 입구
경찰박물관 입구 사진

 

 

2층은 입구이고 아무 시설이 없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 전시장부터 둘러보면 됩니다. 전체적으로는 박물관이기 때문에 어두운 분위기에 전시물들에 조명이 비춰져있는 분위기입니다. 

4층에 딱 내리면 제일 먼저 보이는 옛 경찰지프차와 경찰오토바이가 인상적입니다. 1900년도 중반에 생산된 것으로 보이는 오토바이에 BMW 마크가 붙어있는 걸 보니 신기했습니다.

저희 아이도 경찰지프차를 보면서부터 살짝 흥분하기 시작했습니다. 

4층 전시장 입구의 옛 경찰지프차와 경찰오토바이
4층 입구에서 한 샷. 옛날 경찰지프차와 경찰오토바이.

 

중간중간에 경찰의 역사에 대해 설명해 둔 자료들과, 경찰옷을 가상현실로 입어볼 수 있는 스크린까지 있습니다. 

근데 적어도 초등학생정도 키는 되어야 가상현실이 인식을 잘 하는 것 같네요.

경찰 옷 입어보는 가상현실 스크린
가상으로 경찰복을 입어보는 스크린

 

 

사실 경찰의 역사는 어른들이나 조금 관심 있어하고, 아이들은 전혀 무관심하게 지나갔습니다. 

 

3. 3층 전시관 - 다양한 체험

사실상 경찰박물관의 하이라이트는 3층 전시관에서 경찰차와 경찰오토바이 타보는 체험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입을 수 있는 경찰복 사이즈가 있어서, 저희 4살 아이도 가장 작은 경찰복과 경찰모를 쓰고 신나게 경찰차에서 경찰아저씨 놀이를 했습니다. 

 

이날 점심 직전에 가서 3층에 갈 때까지만 해도 사람이 없어서 바로바로 옷 입고 경찰차를 탈 수 있었는데, 불과 5분 정도만 놀았는데 초등학생 형과 누나들이 한꺼번에 입장해서 저희 아이는 결국 자리를 내줬습니다.

 

그 외 3층에는 경찰들이 착용하는 물품들과 작은 경찰차 게임기같은게 있었지만, 아이들은 큰 관심을 갖진 않은 것 같았습니다. 3층에서 사진을 많이 찍으시려면 오전 일찍 가는게 좋으니 참고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포돌이, 포순이 캐릭터
경찰차 탑승 사진
경찰오토바이 탑승 사진

 

 

4. 전체 총평

미취학 아이들은 모두 좋아할 만한 박물관입니다. 남자아이뿐만 아니라 여자아이들도 많았고, 특히 3층 경찰차와 경찰오토바이를 타보는 곳은 줄 서서 타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부모 뿐만 아니라 아이도 엄청 좋아해서, 전체적으로 경찰박물관에 대해 만족했습니다. 게다가 금액도 무료이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는 매우 만족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으로는, 박물관에 주차시설이 없다는 점때문에 자차 이용 시에는 박물관 옆에 있는 상가 주차장에 유료로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상가를 이용하면 주차할인권을 주기는 합니다만, 상가내에 있는 스타벅스는 주차할인권을 주지 않는다는 점은 아쉬웠습니다. 그나마 주차할 때의 팁이라면, 조금 떨어져있는 경희궁자이 3단지에 주차를 하고 그 상가의 식당을 이용하면 짧게라도 주차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왕이면 점심시간을 끼고 방문하셔서 주차할인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대문 경찰박물관의 규모 자체가 큰 편은 아니라서 1시간이면 충분히 둘러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기대를 갖고 가기보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 아이는 경찰차 체험이 마음에 들었는지, 다음에 또 가보자고 계속 보채네요.

주말에 서울에서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기 좋은 곳이라서 가볼 만한 곳이라 추천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주말 아이와 갈만한 곳 포스팅]

 

2024.09.06 - [분류 전체 보기] - 아이와 함께 키즈카페에 가지 않고 공원만 가도 좋은 이유 3가지

2024.09.05 - [분류 전체보기] - 고양 모터스튜디오 | 서울 근교 아이와 갈만한 곳, 모빌리티뮤지엄과 비교

2024.08.30 - [분류 전체보기] - 삼성 모빌리티뮤지엄 내돈내산 후기, 주변 식당

2024.08.21 - [분류 전체보기] - 노원 기차마을 방문 후기 | 화랑대 철도공원

2024.08.15 - [분류 전체보기] - 주말 아이와 갈만한 곳, 데이트 코스 | 주렁주렁 하남 내돈내산 후기

2024.08.12 - [분류 전체보기] - 평일, 주말에 어린 아이랑 갈만한 곳 | 세곡 어린이 실내놀이터 후기

2024.08.08 - [분류 전체보기] - 서울 근교 아이 데리고 갈만한 곳 | 타요 키즈카페 광교점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