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곡 공동육아방 이용 후기 및 예약방법

경제공부하는아빠 2024. 9. 22.
300x250

안녕하세요. 

 

첫째가 4살 남자아이다 보니 커가면서 점점 몸으로 하는 놀이를 점차 좋아하게 되면서 동네 놀이터를 자주 찾곤 합니다.

하지만 비가 오거나 형, 누나가 많으면 잘 놀지 못해서 강남구에서 운영하는 실내놀이터를 이용하곤 했는데요, 이번에는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도곡 실내놀이터 이용 후기와 예약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기본정보만 보셔도 됩니다.

 

  정보 비고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18길 57, 1층 네비나 지도에는 '도곡정보문화도서관'으로 검색해야 나옵니다. 공동육아방이라고 검색하면 안 나옵니다.
연락처 02-529-1742 -
이용 시간 화~토
1차시 09:30 ~ 11:30
2차시 13:00 ~ 15:00
3차시 15:30 ~ 17:30
월, 일은 휴무
주차 건물 주차장.  센터 이용 시 1시간 무료, 5분당 200원
이용 연령 만5세 이하 -
출입 인원 예약 7가정, 현장접수 3가정 -

 

 

예약방법은 아래 사이트에 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예약뿐만 아니라 현장접수도 일부 있으니, 예약이 안되었다고 하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일찍 가서 대기하거나 전화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https://www.gncare.go.kr/main/main.php?categoryid=04&menuid=03&groupid=02

 

강남구육아종합지원센터

  >   양육 지원   >   자유놀이실(공동육아방)   >   신청 신청

www.gncare.go.kr

 

 

도곡 공동육아방 자유놀이실 전체 사진은 아래처럼 따뜻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입니다. 네모난 모양에 장난감 개수도 많고 시설도 깔끔합니다.

 

도곡 공동육아방 전체 사진
도곡 공동육아방 전체 사진. 따뜻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되어있다.

1. 장점

-. 무료

 요즘 어느 곳이든 다 돈인 세상에서, 2시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육아시설이 있다는건 엄청난 장점입니다. 일반 키즈카페만 하더라도 1시간에 1만 원대는 기본이고, 심지어 백화점이나 쇼핑몰 같은 곳의 대형 키즈카페는 시간당 2만 원이 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곳들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이 크게 매력적이죠. 확실히 공공시설로 운영되는 곳이다 보니 무료로 운영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 다양한 장난감

무료라고 해서 장난감이나 시설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실제 가보면 뽀로로장난감이나 가게놀이 장난감, 푸쉬카 등 다양한 장난감과 시설들이 갖춰져 있습니다. 원목 장난감뿐만 아니라, 책, 볼풀, 마트놀이 등 다양해서 2시간 안에 다 못 가지고 놀 정도로 많습니다. 아이들의 다양한 놀이취향을 고려해서 여러 종류의 장난감을 구비해 둔 점이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볼풀과 미끄럼틀 사진
뽀로로 장난감
다양한 장난감 종류

-. 도심지에 위치한 새 건물

일단 위치가 강남 한 복판에 있어서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으로 오기 좋습니다. 게다가 이 건물은 신축인 도곡정보문화도서관 안에 있는 시설이어서 깨끗하고,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 1층에 마련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접근하기도 좋습니다. 키즈카페들 중 일부는 일반 근린생활시설 안에 있어서 다른 상가 이용객들과 동선이 겹치는데, 도곡 공동육아방은 상업시설에 있지 않다 보니 번잡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도곡정보문화도서관 전체 사진
도곡정보문화도서관 입구 사진

 

-. 실내놀이터에 비해 낮은 예약 경쟁율

 강남구에서 운영하는 3개 실내놀이터(도곡 실내놀이터, 일원 실내놀이터, 세곡 실내놀이터)들에 비하면 굉장히 낮은 예약 경쟁률을 보입니다. 그래서 주말에도 예약이 항상 여유로운 장점이 있습니다.

2. 아쉬운 점

-. 유료주차

1시간은 무료이지만 2시간을 이용하면 어쩔 수 없이 2400원의 주차비는 나옵니다. 강남 한가운데  있는 건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완전 무료로 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동육아방이 무료인 점을 감안한다면 그래도 충분히 감당할만한 금액이긴 합니다.

 

-. 몸으로 노는 시설은 부족

 실내놀이터가 아닌 공동육아방의 성격이기 때문에 실내놀이터나 키즈카페에 비해서 몸으로 노는 미끄럼틀이나 기타 시설이 적습니다. 강남구 안에 있는 다른 공동육아방인 세곡 공동육아방, 삼성 공동육아방, 논현 공동육아방에 비해서도 미끄럼틀이나 트램펄린 등의 시설이 없이 볼풀 하나만 있습니다. 다른 곳들과 비교해도 유독 적은 편입니다. 

 

-. 대중교통으로 오긴 애매한 위치

위치가 도곡동 아파트 단지 사이에 있는데, 지하철로 오나 버스로 오기 애매한 위치에 있습니다. 강남 한가운데어서 위치가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5세 미만의 어린아이를 데리고 저기까지 걸어가긴 너무 멉니다.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인 양재역을 기준으로 어른 걸음으로 걸어도 10분 정도가 소요되는데, 유모차를 끌고 가거나 아이가 직접 걸어서 가면 20분 이상이 걸릴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으로 오긴 애매한 위치가 최대 단점입니다.

양재역에서 도보로 오는 방법을 네이버지도로 검색한 이미지
양재역에서 걸어서 10분은 족히 걸린다.

-. 일요일 미운영

 어린아이들을 육아하는 데 있어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 안 하는 주말에 이런 공동육아방이 필요한 일자일 텐데, 정작 일요일에는 운영을 안 합니다. 가장 필요한 시기에 휴무라 아쉽네요. 차라리 평일에 하루를 쉬는 게 부모입장에선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3. 총평

 

다른 포스팅에서도 적었던  것처럼, 실내놀이터나 일반 키즈카페와 비교하자면 약간은 정적이고 심심한 느낌이 있습니다. 대형 키즈카페보다는 좁은 느낌이 있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는 많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타요키즈카페나 뽀로로콘셉트의 키즈카페는 화려한 캐릭터 데코레이션이 많이 되어있지만, 공동육아방은 공공시설이다 보니 그 정도로 꾸며두지는 못 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런 점이 장점이 되는 것 같기도 하네요. 아이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캐릭터를 육아시설이 화려한 것도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충분히 괜찮은 것 같습니다.

 

타깃연령층은 5세 미만 아이로 맞춘 듯하여 아직 걸음마를 못 떼거나 막 뗀 아이, 그리고 유치원 가기 전 정도의 연령대 아이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좀 더 큰 아이들에게는 다소 심심한 느낌이 있습니다.

 

예약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예약만 할 수 있다면 무조건 추천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무료인 데다 자차로 오면 주차도 편리한 편이고 장난감도 굉장히 다양하게 많이 있어서 아이 만족도가 높습니다. 저희 아이는 몸으로 노는 것보다는 기차나 블록장난감을 갖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전체적으로 좋아했습니다. 또한 건물 자체가 공공시설이라서 주민도서관이나 공동 체육시설들이 있어서 전체적으로 번잡하지 않고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기회만 된다면 많은 분들이 알아가고 이용하셔서, 공동육아방과 같은 공공 육아시설이 늘어나고 발전하면 좋겠습니다. 

 

이상 도곡 공동육아방 이용 후기 및 예약방법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4.08.12 - [분류 전체보기] - 평일, 주말에 어린 아이랑 갈만한 곳 | 세곡 어린이 실내놀이터 후기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