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대문 시장 아이 옷 구매 후기 | 남대문 아동복과 백화점 비교
안녕하세요.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하루가 다르게 키와 몸무게가 자라나는 아이를 보면 흐뭇하고 행복하지만, 이에 맞추어서 의류와 신발 같은 용품들을 사주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담이 됩니다. 특히나 아동복은 1,2년만 입고 못 입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예쁜 옷을 사주고 싶더라도 매번 새 옷을 사주기엔 부담스럽고, 다른 아이가 입던 옷을 물려 입더라도 모든 옷을 다 물려 입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양하고 예쁜 아동복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남대문 시장의 아동복 매장을 이용하곤 합니다. 시장 옷이라고 하면 쇼핑몰이나 백화점, 아웃렛에서 파는 아동복 브랜드에 비해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남대문 아동복 매장과 백화점 매장 모두에서 아동복을 구매한 후기를 남기고, 각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남대문 시장 아동복 매장 장점
남대문 시장의 최대 장점은 백화점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매장 수를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5층 건물 전체가 아동복 매장인 건물도 2,3군데는 되었습니다. 각 건물 안에도 매장수가 적어도 100여개는 되었고, 각 매장들도 판매 물건들이 세분화되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내복만 파는 곳, 외투만 파는 곳, 속옷만 파는 곳, 양말만 파는 곳, 여자 아이용 드레스만 파는 곳, 액세서리만 파는 곳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내복만 파는 매장만 해도 10군데는 되어 보였습니다. 그에 비해 백화점이나 일반 아웃렛을 가면 매장이 이렇게까지 많지는 않고, 각 매장도 내복, 속옷, 외투, 액세서리를 모두 팔기 때문에 그 종류가 한정적일 수밖에 없죠. 남대문 시장에 이렇게 다양한 매장이 있는 덕분에 소비자인 부모는 다양한 선택지를 갖게 되어서 좋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백화점이나 아울렛에 없는 트렌드의 옷이 많고,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는 점입니다. 백화점에서는 아무래도 검증된 패션의 옷들이 들어오는 반면, 남대문 시장에는 유행하는 패션 외에도 파격적이고 다양한 디자인의 옷들이 들어와서 다양한 트렌드의 옷을 파악하고 고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공룡을 좋아한다고 하면 옷에 공룡이 그려진 옷뿐만 아니라, 옷에 공룡 꼬리나 피부 가죽느낌 재질로 된 것이 입혀진 것들이 들어오기도 하고, 여자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주 느낌의 드레스도 색생 별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디자인 덕분에 저희도 아이 옷을 고를 때 아이가 원하는 취향의 옷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장점으로는 매우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점입니다. 백화점은 물론이고 아웃렛에서 아이 옷을 구매하려면 몇 만 원은 기본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남대문 아동복 매장들은 1만 원짜리 옷들 중에 품질과 디자인이 괜찮은 옷들이 많고, 백화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옷과 비슷한 디자인이라고 하더라도 20 - 30 % 가량은 저렴합니다. 그래서 1,2년밖에 입지 못 하는 아이 옷들도 부담이 적게 구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백화점에 입점한 브랜드들은 그 브랜드 가격이 더해져서 옷 가격이 책정되기 때문에 다소 비싸지만, 남대문 시장은 이런 브랜드 비용을 절약함으로써 합리적인 금액의 옷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남대문 시장 아동복 매장의 아쉬운 점
수 많은 장점이 있는 남대문 시장 아동복 매장이지만, 아쉬운 점들도 몇 가지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는 시장 내부의 번잡함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장점들 때문에 시장은 늘 사람으로 가득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이용객이 적은 시간대에 맞추어서 방문한다고 하더라도 백화점이나 쇼핑몰에 비해서 사람이 많고, 이용할 수 있는 길의 폭도 매우 좁은 데다가 천장 층고도 낮아서 답답한 느낌도 듭니다. 그리고 그 좁은 시장 골목에는 고객뿐만 아니라 물건을 나르는 상인, 오토바이, 차량 등이 뒤섞여 다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짐을 들고 편안하게 쇼핑할 수는 없습니다. 이 점이 아무래도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두 번째 아쉬운 점으로는 부족한 주차공간입니다. 남대문 시장은 아주 오래전부터 존재하 더 시장으로, 그 당시에는 차량이 많이 없던 시기였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주차공간을 따로 마련해 두지 못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남대문 시장에는 주차공간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물건을 많이 구매한 날에는 차량을 이용할 수 없어서 매우 불편합니다. 요즘 백화점이나 쇼핑몰은 큰 주차장 시설을 다 갖추고 있기 때문에, 주차장 시설 유무의 차이점 또한 시장을 이용하는데 큰 단점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완성도 높은 품질 제품은 부족하다는 점 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의류들은 대부분 내복이나 양말과 같이 높은 완성도를 요구하지는 않는 물건들입니다. 하지만 신발이나 겨울 외투, 패딩 같은 경우에는 우수한 품질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물건들입니다. 이러한 물건들은 남대문에서 많이 팔지 않고, 팔더라도 그 품질이 그렇게 좋지는 못 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옷이나 신발은 다소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마지막 단점입니다.
3. 남대문 시장 아동복 매장의 장단점 비교
위에서 남대문 시장 아동복 매장의 장점과 단점을 작성했고 실제 이용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직접 이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봤을 때, 장점이 더 크다고 생각해서 저희는 남대문 시장을 자주 이용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단점들 중 번잡함과 주차공간 부족은 어쩔 수 없이 평일 낮에 지하철을 이용해서 다녀오곤 합니다. 평일 중 휴가를 내어 다녀온다던지, 아니면 잠깐 남대문 근처로 출장을 나오게 된다면 들르는 방식으로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주차 부족의 문제는, 근처에 신세계 백화점 주차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료로 신세계 백화점 주차장을 이용하고 싶다면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회원가입을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남대문 시장을 이용하면 꽤나 가성비 있게 아이 옷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아이는 옷에 대한 취향이 확고한 스타일이라서 백화점이나 아웃렛에서 파는 옷들이 아이 취향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남대문 시장 아동복 매장에는 다양한 옷들이 있기 때문에 아이 취향에 맞는 옷을 고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본인 취향에 맞는 옷을 사가면 엄청 좋아합니다. 그리고 부모인 저희도 다양한 스타일의 옷을 구경할 수 있어서 쇼핑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장 특유의 활기를 느낄 수 있어서 남대문 시장을 다녀오면 활력을 얻는 경험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저희 부부는 다른 부모에게도 추천합니다.
댓글